문화의 관계일 것이다. 사회의 구조가 문화를 형성하는가, 아니면 문화 자체가 사회의 틀을 형성하는가에 대한 물음은 시민사회의 태동과 자본주의의 형성이라는 인류역사의 전환점과 함께 자라난 대중문화에 이르게 되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논제들이 그 분석의 가능성을 팽창시킨
문화․예술과 건축을 비롯한 여러 사회 분야에서 매우 실험적이고 다양한 시도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들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사고방식은 예술과 문화에 국한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이해방식의 틀에서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특정 예술사조
문화를 받아들이는 하나의 거대한 덩어리가 아니다. 대중문화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대중의 해석의 종류가 무한히 가능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대중은 한 사회구조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면서 의식이 이미 어떠한 틀 안에 영역 지어져 있기 때문이다. 즉, 개인이 속한 집단
문화라고 사전에 정의되어 있다. 즉 부모, 기성세대의 문화에 대립하여 발생되는 문화를 하위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하위문화를 정의하자면 종속집단의 구성원들이 집합적으로 대안적 해석틀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시대적으로 볼 때는 90
상황에서 구체적으
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해 안내해 주는 상호 작용 규칙과,
상대방의 행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또는 상대방의 행동의 의
미는 무엇인가에 대해 안내해 주는 해석 규칙에 따른 두 가지 분류
법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상호 작용 규칙에 따른 분류법에는 어떤